학회장 인사말

HOME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올해는 우리학회가 창립 2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이러한 뜻깊은 해에 제가 제11대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역대 전임 회장단, 임원진 그리고 학회 회원님들의 열정과 노력 덕분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해에는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앞으로 3년간 등재유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좋은 평가를 받도록 힘써 주신 전임 회장님과 임원진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한국동력기계공학회는 1997년 6월 창립되어, 선박, 자동차, 항공용 동력기계, 발전시스템의 동력장치 및 기타 원동기에 관련된 공학기술의 교류와 학술활동 및 산학협동의 촉진을 목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하여 왔습니다. 우리 학회가 더욱 발전하기 위하여 2017년도에 새로운 임원진들이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항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학회의 미비한 시스템을 제도적으로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도 창립 20주년이 되므로 학회의 연륜에 맞게 미비한 규정들을 보완해서 제도적으로 완전한 틀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학회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하고 회원 여러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원에서 관리하던 현재의 학회 홈페이지를 리뉴얼하여 보기 편하고 사용이 간편하도록 수정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 회원님들의 연회비나 학회지 논문 게재료를 카드로 바로 결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춘·추계학술대회를 활성화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춘·추계학술대회는 회원님들이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고 열심히 토론하는 축제의 장이 되어야 하는데 그간 회원님들의 참여 실적이 저조하여 다소 침체된 분위기속에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되도록 많은 회원님들이 참여하고 끝까지 남아서 토론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여러 방안을 임원진들과 함께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산학연 강화와 젊은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그간 학회활동이 대학의 교수님들 중심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만 앞으로는 되도록 산학연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취지에서 이번 임원진에는 연구소에 근무하시는 젊은 연구자들을 좀 더 많이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우리 학회가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회장과 임원진들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회원 여러분들의 열정 어린 관심과 고언, 그리고 적극적인 학회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동력기계공학회 제11대 회장 여 동 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