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주메뉴 바로가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한국동력기계공학회 13대 회장 이상국
한국동력기계공학회 13대 회장 이상국

한국동력기계공학회 13대 회장 이상국

존경하는 한국동력기계공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 한국동력기계공학회는 1997년에 한국동력기계공학회로 창립하여 25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임 회장, 임원 및 회원 여러분들의 성원으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급진적 변화의 시기에 산업체의 변화하는 요구에 잘 부응하여 학회와의 강력한 연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산업체에 대한 학회의 역할 모델이 발전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학문, 기술, 산업 그리고 사회적인 빠른 변화 추세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학회 운영에 변화와 개혁을 이루고 이 과정에서 학회의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및 반영하도록 노력하는 등 동력기계 전문가로서 자긍심을 높여 나가야겠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 등 신산업에 대한 동력기계 및 시스템 분야 지원 역할 확대 그리고 대학 및 연구소와 산업체와의 연구협력 강화 및 기술이전 실현을 위해 산학연 협력체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전문 학술단체로서, 동력기계 산업의 기술 개발 및 활용에 대한 다양한 이슈에도 적극 대처하여 책임감 있는 학회로서, 그 존재감과 중요성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홍보하고, 학회가 소통의 창구로서 회원과 회원사와의 유대 강화와 애로 사항을 해결해 가는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구축해 나감으로써 선진 기술과 정보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회 회장으로서, 학회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 비전 몇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첫째, 앞으로의 학술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현재까지의 불확실성으로 시행된 타 학회를 포함한 학술대회들의 경험과 분석을 바탕으로 철저한 조사와 준비를 통해 향후 유사한 상황에서도 특성에 맞는 학술대회를 개최하겠으며, 회원 간의 학술교류가 활성화되고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유·무형의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 둘째, 학회의 재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학술대회를 통한 수입에 추가하여 동력기계 관련 전문기술별 전국 규모의 워크숍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 국내 대형 학회 등 학회와의 공동 개최 등 다양한 창의적 재원확보 방안을 수립하여 학회 재원을 확보하고 회원들에 대한 실효적인 지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셋째, 산학연 협력을 강조하여 강력한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으로, 특별회원사 또는 후원사를 비롯한 산업체의 비중과 역할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기술 협력체계 및 학회 재정에 대한 기여도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간 비약적으로 발전해 온 우리 학회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해 빠르게 가속화되어 사회적 공동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대적 거대 변화 흐름인 메가트렌드(Megatrends)에서도 한층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봉사하겠습니다.

학회 회원들께서도 많이 성원해주시고, 아울러 학회를 위한 고견을 많이 개진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신축년 새해에도 부디 뜻하신 바 모두 성취하시고,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