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력기계공학회 13대 회장 이상국
존경하는 한국동력기계공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 한국동력기계공학회는 1997년에 한국동력기계공학회로 창립하여 25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임 회장, 임원 및 회원 여러분들의 성원으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급진적 변화의 시기에 산업체의 변화하는 요구에 잘 부응하여 학회와의 강력한 연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산업체에 대한 학회의 역할 모델이 발전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학문, 기술, 산업 그리고 사회적인 빠른 변화 추세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학회 운영에 변화와 개혁을 이루고 이 과정에서 학회의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및 반영하도록 노력하는 등 동력기계 전문가로서 자긍심을 높여 나가야겠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 등 신산업에 대한 동력기계 및 시스템 분야 지원 역할 확대 그리고 대학 및 연구소와 산업체와의 연구협력 강화 및 기술이전 실현을 위해 산학연 협력체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전문 학술단체로서, 동력기계 산업의 기술 개발 및 활용에 대한 다양한 이슈에도 적극 대처하여 책임감 있는 학회로서, 그 존재감과 중요성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홍보하고, 학회가 소통의 창구로서 회원과 회원사와의 유대 강화와 애로 사항을 해결해 가는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구축해 나감으로써 선진 기술과 정보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회 회장으로서, 학회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 비전 몇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간 비약적으로 발전해 온 우리 학회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해 빠르게 가속화되어 사회적 공동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대적 거대 변화 흐름인 메가트렌드(Megatrends)에서도 한층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봉사하겠습니다.
학회 회원들께서도 많이 성원해주시고, 아울러 학회를 위한 고견을 많이 개진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신축년 새해에도 부디 뜻하신 바 모두 성취하시고,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